서류 접수
2024.06.19
내가 지원한 직무는 자기소개서 문항이 없었다.(후기를 찾아보니 직무마다 다른듯하다.) 이력서를 첨부하게 되어있기 때문에 이력 내용과 함께 지원동기+성격의 장단점, 경력기술서, 학내외 활동 내용을 적어서 제출하였다.
(제출 후, 후기를 찾아보니 서류에서 탈락하는 경우가 많아보였다. 이력서를 꼼꼼하게, 직무와 핏하게 쓰는 것이 중요해 보인다.)
Tip. 직무 자체가 전공에서 배운 내용과 핏하기 때문에 학내외 활동의 내용 중 일부만 적었다. 토스 채용 JD를 보면, "이런 분과 함께하고 싶어요!" 부분이 있는데, 제시되어 있는 조건들에 맞는 학내외 활동으로 기재하였다.
제출 후에는 메일과 함께, 토스페이먼츠 회사에 대하여 정보를 확인할 수 있게끔 링크드인 링크를 제공해준다.
서류 합격
2024.06.24
서류 제출 후, 5일 뒤(주말 제외 3일)인 24일 오전에 서류합격 메일을 받았다. 원래 전화로 안내해주시는걸로 알지만, 해외에 있던 관계로 전화를 받지 못하였다.
직무 인터뷰 날짜는 선택지가 제공되지만, 모두 불가능하다면 추가적인 날짜를 적어서 제출할 수 있다. 제출 후, 가능한 시간대 내에서 인터뷰 시간이 정해진다.
26일 오후 6시 ~ 오후 8시로 인터뷰 일정이 잡혔다.
직무 인터뷰 (1차 면접)
2024.06.26
*NDA(보안서약서)를 제출했기 때문에 면접에 관한 상세한 내용은 기재하지 못한다.
후기를 찾아보려고 해도 정보가 많이 없었다. 네이버 직무인터뷰때와 비슷하게 준비하고자 했다.
이력서 기반으로 꼬리 질문이 많다는 후기가 있어서 이력서에 적은 내용을 기반으로 전공 지식 질문들에 대해서 대비했다.
직무마다 다르게 진행되는 것으로 알지만,
30분 과제 전형(검색 가능) + 약 1시간 인터뷰 진행(별도 쉬는 시간 없음)
으로 진행되었다. 과제의 난이도 자체는 높지 않았고, 인터뷰에서 과제와 관련하여 별도의 질문은 없었다.
인성 질문은 하나도 없이 직무 질문으로만 진행되었다. 신입으로 지원했기에 실무 경험보다는 전공 지식, CS지식 위주로 물어보신 것 같다. (이력서 기반으로도 자세하게 물어보셨지만, 전공 지식 비중이 더 큰 듯.)
정말 빡세고 긴 시간에 힘들었지만, 토스에 입사하면 진짜 많이 배울 수 있겠다라는 것을 인터뷰에서 느낄 수 있었다.
문화적합성 인터뷰 (최종면접)
2024.07.02
1차 면접 결과는 2일 뒤인 6월 28일 오후 3시 40분쯤 나왔다. 최종 면접인 문화적합성 인터뷰는 1시간 30분 진행된다고 안내되어있지만, 한 시간 정도 진행되었다.
실제로 이제까지 한 경험들을 기반으로 나의 가치관, 업무관 등을 굉장히 상세하게 물어보셨다. 문화적합성에서 불합하였는데, 다른 회사가 아닌 '토스페이먼츠'에 꼭 입사하고 싶은 것을 정확하게 어필하지 못했던 것이 이유인듯하다.
문화적합성 인터뷰 결과 (불합격)
2024.07.05
면접 후 3일 뒤, 최종 결과가 나왔으며 불합격하였다.
너무 아쉬웠지만 긴 시간동안 직무 면접, 임원 면접을 보면서 내가 부족한 부분이 뭔지 알 수 있었으며, 내가 한 여러 활동(경험)을 잘 정리하는게 굉장히 중요하다고 느껴졌다.
좋은 경험이었다!